현명한 신용관리
손쉬운 신용관리 비법
- 소액이라도 연체는 단 하루도 하지 않는다!
소액이기 때문에 조금씩 연체가 되더라도 신용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연체금액이 적거나 연체기간이 짧더라도 개인의 신용도가 낮아지므로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대출이나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경우, 원금과 이자 납입 기일을 철저히 준수하고 이동통신,인터넷,일반전화 요금 및 공과금도 연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건전한 대출 습관을 갖는다.
본인의 능력을 넘어선 대출은 금물입니다. 본인의 소득과 상환능력에 따라 적정 규모의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대출 상환을 하는 도중 연체가 예상되면 사전에 거래은행과 충분히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도 연체가 일어나는 것을 원치 않으므로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주거래 금융기관을 만든다!
주거래 금융기관을 지정하여 꾸준히 거래하면 거래능력을 인정받아 신용확보에 유리해집니다. 급여이체, 카드대금 결제, 공과금 이체, 통신비 납부 등 금융거래를 한 금융기관에 집중하여 주거래 금융기관으로 만들고, 주거래 금융기관을 이용해 대출 시, 우대금리, 수수료 면제 등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신용정보를 정기적으로 확인한다!
신용관리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자신의 신용정보를 아는 것입니다. 자신이 신용도가 어떤 평가를 받으며, 신용거래기록은 정상 등록돼있는지 등을 잘 살피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 금융기관 등에서 본인의 신용조회를 하지 않았는지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 주소지가 변경되면 해당 금융기관에 반드시 통보한다!
이사 등으로 청구서 수령지가 변경되었는데, 미리 주소변경 및 통지를 하지 않아 청구서를 받지 못한 경우 그 대금의 연체로 채무불이행정보가 등록될 수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연체를 하게 되고 연체 기간이 오래 지나게 되면 채무불이행으로 인한 피해가 커지므로, 주소가 변경된 경우 반드시 해당 금융기관에 통보해야 합니다.
- 신용 한도를 미리 설정한다!
신용을 사용하기 전에는 신용 한도를 미리 정하고 설정된 한도 내에서 자신의 소득에 맞게 지출해야 합니다. 신용한도를 설정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할 것은 기본적인 생계비를 줄이지 않고도 채무를 상환할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득에서 신용카드대금이나 할부금 등의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이 25%를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이체를 최대한 이용한다!
각종 공과금 및 통신요금 등은 자동이체를 활용하여 부주의에 의한 연체를 최대한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거래 은행의 경우, 자동이체 고객을 선호하므로 신용 평점도 올릴 수 있습니다. 단, 통장 잔액 부족으로 연체되지 않도록 통장 잔액을 미리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