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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티카드 이용안내

수기(手記) 거래시 유의사항 및 대처 요령 안내

수기 거래란 ?

신용카드 거래는 원칙적으로 회원이 카드를 제시하고 거래 승인과 매출전표 발행후 회원이 전표에 서명함으로써 거래가 성립됩니다. 하지만 방문판매, 전화권유판매, 홈쇼핑 등의 경우는 고객의 구매 의사 표시로 카드번호와 유효 기간 만으로 해당 가맹점에서 매출전표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회원의 서명 없이도 매매 계약이 성립될 수 있는데 이를 수기 거래라 하며 이 같은 거래는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매출이 발생될 소지가 있으므로 해당 가맹점과 거래시에는 좀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기 거래로 인한 피해 사례

  • 영업사원으로부터 휴대폰 장기 가입자중 이벤트에 당첨되었다면서 콘도 회원권을 월 98,000원씩 1년분을 카드 결제하면 10년 동안 무료 이용할 수 있고 카드로 결제한 금액만큼 휴대폰 무료 통화권을 지급함으로 실제로는 공짜라고 현혹하여 가입을 유도. 이후 이상한 생각이 들어 취소를 요구하니 차일피일 미루다가 콘도회원권이 발송된 이후임으로 취소가 불가능하다고 함.
  • 특정회사 직원에 한정하여 50%의 할인된 가격으로 이벤트를 실시 중이며 토익 교재를 구입하면 토익점수 관리 및 시험문제도 미리 보내준다고 하여 1년간 구독하기로 하였으나 3년간 구독 계약된 금액이 청구됨

피해 예방 및 대처 방안

전화판매원에게 신용카드 번호와 유효기간 등을 알려주는 것은 카드 거래계약을 체결 하는 것을 의미함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전화 판매원의 상담에 현혹되어 혹시라도 계약을 체결하였으나 해약할 의사가 있다면 즉시 해당업체와 카드사 앞으로 해약의사를 표시하는 내용증명 우편을 발송하시고 필요하다면 가까운 한국씨티은행 영업점 또는 콜센터 앞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학습지 구매 시 유의 사항 및 대처 요령 안내

피해 사례

학습지 지사 영업사원의 권유로 학습지를 신청하면 도서전집,자전거를 사은품으로 지급한다고 하여 24개월간 구독 신청을 하기로 계약하였다가 학습지의 내용이 너무 조잡하고 엉성하여 본사에 연락하니 지사도 없고 그런 업체도 모른다고 하여 해당업체에 취소를 요구하였으나 거절당함.

유의 사항

일부 어린이 학습지 판매업체는 본사 직영이 아닌 별도의 독립된 지사형태로서 학습지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구독회원에 대해 고가의 사은품 등으로 현혹하여 장기계약을 유도하고 부도, 폐업 등으로 학습지를 배송받지 못하는 피해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됩니다.

피해 예방 및 대처 방안

유명 학습지의 지사라고 홍보하면 반드시 사전에 해당 학습지 본사에 확인을 한 후에 계약을 체결하고 가능하면 해당 학습지의 본사와 직접 계약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학습지의 내용을 사전에 점검하고 계약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한 후에 계약을 체결하고 고가의 사은품에 현혹되어 계약을 체결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충동구매로 계약하였다면 해당업체와 한국씨티은행에 서면으로 취소 의사를 표시하셔야 됩니다.(계약일로부터 7일 이내)

피싱사이트(phishing site) 주의

피싱이란?

개인정보(private data)와 낚시(fishing)의 합성어로 개인 정보를 불법적으로 획득할 목적으로 유명회사를 사칭하는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인터넷광고, 대출정보 게시 등을 통하여 위장된 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여 개인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피싱 메일 식별 요령

  • 은행, 카드사 등을 사칭하여 계좌번호, 카드번호, 비밀번호 등을 확인하거나 갱신하도록 유도(확인 또는 갱신하지 않을 경우 거래가 중단된다는 식의 경고를 하며 업체 마크 또는 로고 등을 메일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음.)
  • 포털 사이트, 쇼핑몰 등을 사칭하여 경품 당첨 안내 또는 이벤트 참가 등을 유도하여 주민등록번호, 핸드폰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유도함.

피해 예방 및 대처 방안

  • 이메일에 링크된 주소를 바로 클릭하지 말고 해당 은행 및 카드사 등의 홈페이지 주소를 인터넷 주소창에 직접 입력하여 접속한다.
  • 해당 은행 또는 카드사 등에 직접 전화를 걸어 이메일이 안내하는 사항이 사실인지 여부를 확인한다.
  • 출처가 의심스러운 사이트에서 경품에 당첨되었음을 알리는 경우 직접 전화를 걸어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사실이더라도 가능하면 중요한 개인정보는 알리지 않는다.
  • 피싱으로 의심되는 이메일을 받을 경우 해당은행,쇼핑몰과 아래 기관에 신고한다.
    • 한국인터넷진흥원 : 전화 118
    •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 : 긴급신고: 112(무료), 민원상담: 182(유료)

정보유출에 의한 신용카드 위조사고 주의

유의사항

고객이 대금결제를 위하여 제시한 신용카드의 정보를 복제기를 통하여 복제(Skimming)하여 부정 사용하는 사고가 일부 발생하고 있으니 씨티카드 고객 여러분께서는 피해가 없도록 유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피해사례

  • A회원은 도어락 제품을 구입하고자 인터넷경매사이트를 검색하던 중 시중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사이트를 알게 되어 해당사이트에 회원가입 하여 제품구매 신청함.
  • 해당업체는 제품을 배달하여 설치 후 신용카드 결제를 하면 된다고 안내하고 익일 해당회원 에게 방문하여 제품 설치 후 회원이 결제를 위하여 건네준 신용카드를 위조기(Skimmer)를 통과시켜 복제 후 장애가 있어 거래승인이 되지 않는다며 회원이 소지중인 다른 카드를 건네 받아 이를 모두위조하고 최종적으로 해당 물품대금은 현금으로 계좌입금 받음.
  • 이후 A회원은 카드사로 부터 본인이 사용하지 않은 매출의 청구서를 받고 신용카드복제 피해 사실을 알게 됨.

카드위조사고 예방안내

  • 카드 결제 시(주유소등) 가맹점 직원에게 주지 말고 반드시 승인과정 등을 본인이 확인 후 서명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인터넷 쇼핑몰은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 물품구입시 온라인상에서 결제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결제안심클릭, 공동인증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이트가 안전합니다.)
  • 카드사직원, 택배기사 등으로 위장하여 선물당첨/물품배송 등의 이유로 카드 및 비밀번호를 요구 시 거절하여야 합니다 .
  • 신용카드 비밀번호와 쇼핑몰 등 인터넷사이트 비밀번호는 다르게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제3자가 쉽게 추측할 수 있는 번호는 카드비밀번호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 : 주민번호, 생일 , 차량번호 , 전화번호 등)
  • 신용카드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상기 내용 외에도 카드사용내역을 본인에게 즉시 알려주는 SMS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부정사용 발생시 바로 확인 하실 수 있으며, 부정사용이 발생 하지 않았어도 해외사용 등으로 정보유출이 의심 되면 재발급을 받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